축구 경기장, 축구공에 관련한 규칙을 알아봅니다.
축구 경기장을 보면 경기장마다 조금씩 특색이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때로는 잔디가 일정하게 무늬를 보이는 경우도 있고, 전체가 균일하게 배치된 잔디도 있습니다. 월드컵이 열릴 때마다 공인구가 새롭게 제작되고 이 공의 효과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렇다면 축구 경기장과 축구공에 대한 규정은 어떤 것들이 정해져 있을까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축구 규칙을 만드는 법, 경기방식에 대한 기본 바탕을 알아보았었는데요, 오늘은 축구경기가 진행되는 경기장과 축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축구공에 대해서 관련 규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장
경기장의 표면은 기본적으로 전체가 천연잔디로 하며, 대회 규정이 허용할 경우 전체가 인조잔디여야 합니다. 인조잔디의 색은 반드시 녹색이어야 하며, 인조와 천연의 혼합형 잔디(하이브리드 시스템)를 허용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경기장은 반드시 직사각형으로, 연속된 라인이 위험하지 않도록 표시해야 합니다. 두 개의 긴 경계선을 터치라인이라 하며 두 개의 짧은 경계선은 골라인이라 합니다. 경계선은 각 지역의 넓이에 포함됩니다. 경기장은 양 터치라인의 중앙 지점이 만나는 하프웨이 라인에 의해 둘로 나누어지며, 센터 마크는 하프웨이 라인의 가운데 지점에 표시합니다. 센터서클은 반지름이 9.15m(10야드)인 원을 그려 표시합니다.
모든 라인은 동일한 폭으로 그려져야 하며, 12cm(5인치)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골라인은 골포스트와 크로스바의 폭과 같아야 합니다.
터치라인의 길이는 최소 90m(100야드)~최대 120m(130야드)이고, 골라인의 길이는 최소 45m(50야드)~최대 90m(100야드)이며, 대회 주최 측은 위의 범위 내에서 골라인 및 터치라인의 길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국제경기를 위한 크기는 터치라인의 경우 최소 100m(110야드)~최대 110m(120야드)이고, 골라인의 길이는 최소 64m(70야드)~최대 75m(80야드)입니다.
에이리어
축구 경기장에는 골 에이리어, 페널티 에이리어, 코너 에이리어가 존재하며 각 크기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골 에이리어
각 골포스트의 안쪽에서 코너 쪽으로 5.5m(6야드)되는 곳에서 골라인과 직각이 되게 경기장 안쪽으로 5.5m(6야드) 길이의 두 개 선을 긋고, 그 끝을 골라인과 평행이 되게 직선으로 연결시킵니다. 이 라인들과 골라인으로 둘러싸인 지역이 골 에이리어입니다.
페널티 에이리어
각 골포스트의 안쪽에서 16.5m(18야드)되는 곳에서 골라인과 직각이 되게 안쪽으로 16.5m(18야드) 길이의 두 개 선을 긋고, 그 끝을 골라인과 평행이 되게 직선으로 연결하여 둘러싸인 지역이 페널티 에이리어입니다.
페널티 마크는 각 페널티 에이리어 안의 양 골포스트 사이 중앙지점에서 11m 되는 지점에 표시하며, 페널티 아크는 각 페널티 마크의 중앙에서 반지름이 9.15m(10야드)인 원호를 페널티 에이리어 밖에 그려서 표시합니다.
코너 에이리어
코너 에이리어는 각 코너 플래그 포스트에서 반지름이 1m(약 1야드)인 1/4원을 필드 안쪽에 그려서 표시합니다.
※ 1야드 = 0.9144m
플래그 포스트
플래그 포스트는 각 코너에 반드시 설치해야 하며, 높이는 최소 1.5m(5피트) 이상으로 끝이 날카롭지 않은 깃대와 깃발로 만듭니다. 하프웨이 라인의 양 끝 터치라인 밖 최소 1m(약 1야드) 이상 되는 지점에도 플래그 포스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골대
골대는 반드시 각 골라인의 중앙에 설치합니다. 양쪽 코너 플래그 포스트에서 같은 거리에 두 개의 포스트를 수직으로 세우고, 두 개의 포스트 윗부분을 수평의 크로스바로 연결합니다. 골포스트와 크로스바는 승인된 재료로, 위험하지 않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양측 골포스트는 반드시 같은 형태여야 하며,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형 또는 타원형 모양들의 조합이어야 합니다. FIFA 혹은 대륙연맹 주관의 공식 대회에서 사용되는 골대는 축구 골대 관련 FIFA 품질프로그램 표준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양 골포스트 내측의 거리는 7.32m(8야드)이고, 지면에서 크로스바 아래쪽까지의 높이는 2.44m(8피트)입니다.
골포스트와 크로스바는 반드시 흰색이어야 하고, 폭과 두께는 같아야 하며, 12cm(5인치)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크로스바가 제 위치가 아니거나 파손되었다면, 수리 또는 제 위치에 놓일 때까지 플레이는 중단하며, 경기는 드롭볼로 재개하게 됩니다. 만일 크로스바 수리가 불가능하다면 경기는 포기해야 합니다. 크로스바를 대체하기 위한 로프나 유연한 물건, 위험한 소재 등의 사용은 허가되지 않습니다.
골네트는 골대와 골대 뒤쪽 지면에 설치할 수 있지만, 완전하게 받쳐지고 골키퍼를 방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동식 골대를 포함한 골대는 지면에 안전하게 고정되어야 합니다.
볼
모든 볼은 다음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 둥근 모양
- 알맞은 재질
- 둘레길이는 68cm(27인치) 이상, 70cm(28인치) 이하
- 경기 시작 시 무게는 410g(14온스) 이상, 450g(16온스) 이하
- 공기 압력은 해면에서 0.6 기압 이상, 1.1 기압 이하(600~1100g/㎠ : 8.5~15.6파운드/평방 인치)
FIFA 또는 대륙 연맹 주최로 열리는 공식 대회에서 사용할 볼은 축구경기 FIFA 품질 프로그램 표준을 충족하고 그 인증 마크가 부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각 로고는 해당 볼이 공식적인 검사를 받았으며, 제2조에서 규정하는 최소한의 사양은 물론, IFAB의 승인에 필요한 세부 기술적 요건을 충족했음을 나타냅니다.
각국 축구협회의 대회에서도 세 가지 로고 중 어느 하나를 가지고 있는 볼의 사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FIFA, 대륙 연맹 또는 각국 축구 협회가 주최하는 공식 대회의 경기에서 대회와 대회조직위원회의 로고/ 엠블럼, 볼 제조회사의 등록상표를 제외하고, 볼에는 다른 모든 형태의 상업 광고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대회 규정으로 이러한 마크의 크기와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볼에 결함이 발생하였다면 경기를 중단하고 드롭볼로 재개합니다.
만일 킥오프, 골킥, 코너킥, 프리킥, 페널티킥, 스로인을 하는 동안에 볼에 결함이 발생하였다면 다시 실시하며, 페널티킥이나 승부차기를 하는 도중, 볼이 앞으로 움직인 후 선수나 크로스바, 골포스트에 닿기 전에 결함이 발생했다면 페널티킥을 다시 실시합니다. 경기 도중에 주심의 허락 없이는 볼을 바꿀 수 없습니다. 추가 볼의 경우 규정에 맞는 추가 볼을 경기장 주변에 배치할 수 있으며, 주심의 관리 하에 사용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오늘은 축구의 중요한 요소들인 경기장과 공에 대한 규칙을 살펴보았습니다. 선수들이 플레이하거나 훈련하는 데 있어서 공정한 경기가 진행되고, 항상 최상의 플레이를 펼치기 위해 대부분의 경기장과 사용되는 공은 정해진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둥근 공에 꿈을 담아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축구를 통해 앞으로도 많은 즐거운 일들이 가득하기를, 포스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축구에 더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블로그에서 관련 있는 다른 포스팅도 추천드립니다.
축구의 규칙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기본적인 축구의 규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축구의 규칙이 만들어지는 방법, 기본적인 축구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겨울에는 카타르에서 22번째 월드컵인 2022 카타르 월드컵이 개최되었습니다. 아르헨티나의 우승과 메시의
playground-on-net.tistory.com
'스포츠 > 축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 진행에서 중요한 사람, 축구 주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0) | 2023.04.29 |
---|---|
멋에서 과학적 원리까지! 축구선수의 장비와 관련한 규칙을 알아봅니다. (0) | 2023.04.12 |
선수 등록과 교체? 축구에서 선수와 관련한 규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0) | 2023.04.08 |
축구의 규칙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기본적인 축구의 규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0) | 2023.04.06 |
국가대표의 의미와 개인적인 생각 (0) | 2023.03.30 |